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유용한정보

재미로보는 한국의 미신7가지 알아봅시다.

2019. 11. 17.


혹시 밤에 휘바람을 불어 본 적 있나요? 저는 밤에 휘바람을 불면 부모님이 혼을 내곤 했는데요. 휘바람 불면 뱀나오니깐 그만 불라는 다소 황당한 이유였습니다. 이것 말고도 밤에 손톱 발톱을 깎지 말라는 것, 시험 전날 미역국을 먹으면 떨어진다는 등 여러 가지 미신 등을 들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알고 있는 여러 가지 미신들이 있나요?


오늘은 다소 황당한 재미로 보는 한국의 미신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한국의 미신 7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숫자4는 불길한 숫자이다.


한국인뿐만 아니라 한자의 영향으로 인해 숫자4는 불길한 숫자로 여겨지는데요. 이는 한자 죽을 사(死)를 연상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생명과 직결된 곳인 병원이나 엘리베이터 안에서 4층을 F층으로 표시하거나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2.빨간색으로 이름 적으면 죽는다.



펜이 없어 이름을 빨간색으로 적은 적이 있엇는데요. 이때 부모님꼐서 무척이나 화를 내신 적이 있었습니다. 빨간색으로 이름을 적은 것은 망자, 즉 산사람이 아닌 죽은 사람만 적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미신 중 하나입니다. 사실 이 사실은 중국에서 기인한 것인데 중국에서는 황제만이 빨간색을 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황제 외 다른 사람이 빨간색을 사용하지 말라는 미신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3.밤에 휘바람 불면 뱀 나온다.



종종 어릴 적 부모님께서 밤에 휘바람을 불면 뱀 나온다고 불지 말라고 한 적이 있는데요. 이는 옛날 땅꾼들이 뱀을 부리기 위해서 휘바람을 불었기에 이러한 미신이 나오지 않았을까 합니다. 서양권에서는 피리를 불면 뱀이 나온다는 말이 있지요.



4.다리 떨면 복 나간다.



정말 많이 들어본 미신 중 하나입니다. 저도 다리를 떨면 부모님께서 복나간다고 절대 떨지 말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옛날 민속설화에 있습니다. 가난하지만 부자상인 사람에게 관상가가 다리 떠는 습관을 고치면 부자가 된다고 말했는데 실제로 부자가 되어 이를 믿고 아직까지도 미신으로 다리를 떨면 복 나간다고 다들 알고 계시는 겁니다.



5.문 닫고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다.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믿고 있는 미신 중 하나인데요. 저도 어릴 적에는 문 닫고 선풍기를 틀면 죽는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잘못된 사실입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를 틀면 산소가 부족해져서 사망한다고 하는데 사실 과학적으로 사실이 아님이 밝혀진 사항입니다.



6.까마귀가 울면 불길한 일이 생긴다.



까마귀는 과거부터 불길한 존재로 여겨졌는데요. 까마귀가 불길한 존재로 여겨지는 이유는 과거 이승과 저승을 오가는 신의 사자로 나쁜 소식을 전하는 매개체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승사자에게 받은 적패지, 일명 살생부를 배달하는 과정에서 잃어버려 사람들이 무질서하게 죽어간 적이 있어 사람들의 인식이 좋지 못하기 때문이라네요.


이외에도 여러 가지 외국인들이 전혀 공감하지 못할 미신들이 많이 있는데요. 미신은 미신일 뿐 맹신하거나 하지 마시기 바래요. 이상 잡스맨~!!!.


댓글